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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초고속인터넷 '결합상품'…위약금 주의

<앵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때 TV나 집 전화 등에 함께 가입하는 인터넷 결합상품이 정말 많죠. 그런데 할인 혜택은 높지만 가입 후 해지가 쉽지 않고, 또 해지하고도 제때 환불받지 못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신승이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통신사 대리점입니다. 월 3만 원에 초고속 인터넷과 집 전화, TV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며 결합상품 구입을 권유합니다.

[통신사 대리점 : 요금 할인이 가장 많이 들어가고 가장 싸요. 만약 하시면 본사에서 12만 원 상품권 지원 들어가고요.]

하지만 상품별 약정기간을 꼼꼼히 살펴보지 않으면 해지할 때 예상치 못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 측이 TV와 초고속 인터넷은 3년 약정으로 해 놓고 휴대전화와 집 전화는 2년으로 했을 경우 해지시 위약금을 무는 겁니다.

상품구성은 복잡한데 가입시 설명은 부족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초고속인터넷 관련 피해 건수는 1년새 27%나 늘었습니다.

계약 당시 적용해 준 할인 요금이 슬그머니 사라지거나 계약해지를 신청했는데도 1년 넘게 요금이 계속 빠져나간 경우도 있습니다.

[박막심/결합상품 피해 소비자 : 엉뚱한 데서 요금이 하나가 더 나가고 있었던 거예요. 2013년 4월에 변경(해지)을 했고 2014년 6월까지 돈이 빠져나갔으니까….]

소비자원은 계약 때부터 약정기간과 위약금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서 사본을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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