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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한 영상에 한국 기업 광고?…유튜브 광고 거부 확산

<앵커> 

유튜브는 우리 아이들도 많이 보는데, 보면 혐오스럽거나 지저분한 영상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영상에 자기들 광고를 맘대로 붙이는데 화가 나서 광고를 끊는 회사들도 늘고 있습니다. 

유병수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에서 한국산 TV와 세탁기를 대형 해머로 부수는 유튜브 동영상 한국 제품 불매를 선동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동영상 앞부분에 버젓이 국내 한 대기업의 광고가 붙어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인과 한국을 비하하는 혐한 동영상에까지 광고가 붙자 이 기업은 즉각 유튜브 광고를 중단하고 구글 측에 항의했습니다. 

국내에선 첫 사례지만, 세계적 글로벌 기업들의 유튜브 광고 거부 선언은 잇따르고 있습니다. 

테러 단체로 규정된 동물해방전선의 동영상에 붙은 세계적 유통업체 월마트의 광고, 극단주의 테러단체 IS의 동영상에 게재된 영국 유력 일간지 가디언의 광고. 

AT&T, 맥도널드, 도요타, BBC 등 300개가 넘는 글로벌 기업들이이미지 실추를 우려해 유튜브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광고액의 일부가 동영상 게시자에게 지급된다는 비난까지 샀습니다. 

이번 사태의 해결 여부는 구글이 자동으로 동영상에 광고를 붙이는 소프트웨어의 허점을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는 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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