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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안전문 열렸는데 출발…80대 할머니 사망

<앵커>

서울 지하철 총신대 입구역에서 80대 할머니가 출발하는 전동차와 안전문 사이에 끼어서 숨졌습니다. 전동차 문에 지팡이가 끼었는데, 전동차 차장이 그냥 출발 신호를 보냈다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세월호 이후 그렇게 안전 안전 외쳐왔지만 우리 안전 수준은 여기에 머물러 있습니다.

정윤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소방대원들이 지하철 승강장에서 시신을 수습합니다.

[소방대원 : 저 위쪽으로 더! 더!]

사고는 승강장 앞쪽 출입문에서 일어났습니다.

81살 할머니가 열차에 타려다 문이 닫히자 지팡이를 문 사이로 넣었습니다.

문은 다시 열리지 않았고, 열차는 출발했습니다.

할머니는 지팡이를 잡은 채 전동차와 안전문 사이 틈으로 10m 넘게 끌려가다 숨졌습니다.

[서울메트로 직원 : 흔히들 그렇게 타잖아요. 뭐 하나 끼워놓으면 다시 열리니까. 그런데 지팡이가 얇고 문틈에 완충재가 있으니까 이게 눌리면서 전동차가 닫힌 걸로 인식을 하고 닫힘 표시가 된 거죠.]

기관사는 맨 앞칸에 있고 출발 신호는 맨 뒤 칸의 차장이 보냅니다.

전동차문과 안전문이 닫혔는지 CCTV와 육안으로 확인할 책임이 있습니다.

차장은 안전문이 열린 걸 알았지만 점검 중으로 착각해 출발 신호를 보냈다고 진술했습니다.

[서울메트로 직원 : 안전문이 안 닫히니까 직원이 (점검하러) 나와 있었던 게 아닌가, 혼자 그렇게 인식을 한 거죠.]

메트로 관계자는 평소에도 안전문이 안 닫힐 때가 많아 그냥 출발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12월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에서도 84살 할머니가 전동차 문에 발이 낀 채 끌려가다 안전문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세월호 이후 안전 우선을 숱하게 외쳤지만 대충 확인하고 출발시키는 현실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장현기, 영상제공 : 서울 동작소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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