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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자문한다더니…"조종사 조작 실수였나 물어봐라"

정준호 기자

입력 : 2025.07.21 21:41|수정 : 2025.07.21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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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유가족과 조종사, 전문가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은 또 있습니다. 사고조사위원회의 브리핑에 앞서, 국토부가 운영하는 자문단이 유족들이 질문할 내용을 자문해 줬는데, 그 내용이 부실했다는 겁니다. 또, 조사위원회가 결론을 한쪽으로 몰고 가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도 일고 있습니다.

이어서 정준호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9일 사고조사위원회 브리핑에 앞서 유가족들에게 건네진 질문지입니다.

국토부가 운영 중인 민간전문가 자문단이 작성한 겁니다.

유족들이 항공철도조사위원회를 상대로 질문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고기의 양쪽 엔진이 멈췄는지, 엔진이 멈춘 원인이 조류 충돌 때문인지 등 너무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정희문/유가족협의회 상임이사 : 너무 뻔한 것을 저희한테 질문을 하라는 거예요. 진짜 자문단이 맞냐는 거죠.]

질문지 자세히 짚어보면, 조종사들의 비상 대처는 절차에 따라 이뤄졌는지 묻고 난 뒤, 비상 대처에 문제가 있었다고 가정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인지 물어보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조종사 훈련과 평가를 항공사는 제대로 하고 있는지,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는 건 '조종사의 조작 실수'였는지 물어보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자문단에는 전 사조위 조사관도 포함돼 있습니다.

[김유진/유가족협의회 대표 : 다각도로 이뤄져야 되는 그런 조사들이 뭔가 결론 내리고 싶은 방향으로 가는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고조사위원회의 독립성은 투명한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미국과 일본 등은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의 사고조사위원회에 해당하는 기관들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인사와 예산 권한을 국토부가 쥐고 있다 보니, 사고 직후부터 공정성 논란이 계속돼 왔습니다.

국회에선 무안공항 참사 이후 사고조사위를 국무총리실 등으로 이관하는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지만,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김병직, 디자인 : 최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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