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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1조 원대 '고객 보상·정보보호책' 마련…위약금 면제 수용

박현석 기자

입력 : 2025.07.04 16:56|수정 : 2025.07.04 16:56


▲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가 정부의 해킹 사태 관련 최종 조사 결과가 발표된 4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SK텔레콤이 해킹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고객 보상과 정보보호 강화에 1조 원가량을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요구한 위약금 면제에 대해서도 해킹 사고 이후부터 이번 달 14일까지 해지 또는 해지 예정인 가입자에 대해 받아들이겠다고 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8월 요금 50% 할인, 매월 데이터 추가 제공 등 5천억 원 규모의 '고객 감사 패키지'와 함께 향후 5년간 총 7천억 원 규모를 투자하는 정보보호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SKT는 침해 사고가 일어난 4월 18일 24시 기준으로 가입 약정이 남은 가입자 중 침해사고 이후 해지한 경우와 오는 14일까지 해지 예정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위약금을 면제할 방침입니다.

약정이 남아 있는 가입자도 단말 지원금 또는 선택약정할인 대금을 반환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다만 단말기 할부금은 단말기 자체를 할부로 구매한 것이어서 위약금 면제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SK텔레콤은 '고객 감사 패키지'에 따라 이번 달 15일 0시 기준 SKT와 SKT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가입자 약 2천400만 명을 대상으로 별도 신청 절차 없이 8월 통신 요금을 50% 할인하기로 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전 고객에게 매월 데이터 50GB를 추가 제공하며 뚜레쥬르, 도미노피자, 파리바게뜨 등 주요 제휴사와 제품 할인 프로모션을 강화해 진행합니다.

침해 사고 이후 해지한 고객이 해지일로부터 6개월 이내 재가입할 경우에는 별도 절차 없이 가입 연수, 멤버십 등급을 원상복구 할 방침입니다.

SK텔레콤은 정보보호 투자액을 향후 5년간 7천억 원 규모로 끌어올려 국내 통신·플랫폼 기업 중 최대 수준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최고 수준의 정보보호 인력을 영입하고 내부 전담 인력을 육성하는 등 정보보호 전문 인력을 기존 대비 2배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 세계적인 수준의 모바일 단말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을 모든 가입자에게 하반기부터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이번 해킹 사고로 유심 복제 피해가 일어날 경우 외부 기관과 피해 보상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사이버 침해 보상 보증 제도'를 도입하고 사이버 침해 관련 기업 보험 한도를 기존 10억에서 1천억으로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SKT 이사회에 보안 전문가를 영입하고, 정부 조사에서 지적받은 정보보호최고책임자 조직을 최고경영자 직속으로 재편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영상 대표는 "이번 침해사고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리고, 고객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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