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 똑바로 서세요!"
SK텔레콤이 유심 무상 교체 서비스를 시작한 오늘(28일), 서울 광화문 SK텔레콤 대리점 앞에는 이른 아침인 8시쯤부터 긴 줄이 늘어섰습니다.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건물을 빙 둘러싸고 옆 건물까지 100여 명의 사람이 줄을 섰습니다.
오늘 광화문 대리점은 주변 회사원들이 몰릴 것을 예상해 당초 예정된 시간인 오전 10시보다 1시간 당겨서 유심 교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용자가 너무 오래 대기할 것을 우려해 번호표도 발급했습니다.
9시 반쯤 뒤쪽에 줄을 서 있던 최 모(57)씨는 "직장인인데 출근하자마자 바로 유심을 교체하러 나왔다"며 "줄이 길었지만 일단 서고 봤는데 언제까지 서야 할지 모르겠다"며 곤란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오늘 이 대리점에 준비된 유심 초도 물량은 200개, SK텔레콤은 200개가 소진된 후에도 오늘 계속 물량이 들어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유심을 교체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함을 느낀 일부 이용자들은 "다 털리고 난 다음에 이게 무슨 소용이냐", "줄을 똑바로 서라"라며 날 선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업사원인 장 모(53)씨도 "아까 9시부터 줄을 서서 벌써 한 시간째 줄을 서 허리가 아프다"며 "영업할 때 고객 명단이 잘못될까 봐 걱정돼서 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원래 유심 교체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자녀가 유심도 중요하다고 해서 출근도 못하고 유심을 교체하러 왔다"고 했습니다.
유심이 200개 한정이라는 것에 불만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노령층에게 이 같은 대기줄은 더욱 버거워 보였습니다.
80대 중반의 한 이용자는 "딸이 유심을 교체하라 하길래 그런 문자도 안 왔는데 무슨 말이냐고 했다"며 "매장에서 번호표를 주며 '이 번호표가 있으면 오후 7시까지 다 교체해 준다'고 했다"고 번호표를 꺼내 보였습니다.
대리점 직원들은 이용자에게 "'유심보호서비스'에는 가입하셨냐" "직원들도 이거 가입했다"며 안내하기도 했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18일 해커에 의한 악성 코드로 유심 정보 유출 피해가 발생하면서 오늘부터 전국 T월드 매장 2천600여 곳에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SK텔레콤은 온라인으로도 유심 교체 예약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 사이트에도 예약자가 몰리면서 한때 대기 인원이 4만 명 가까이 생기는 등 접속 장애를 빚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