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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수출 막힌 값싼 중국산 몰려오나…한국 제조·유통업 '비상'

김수형 기자

입력 : 2025.04.20 12:09|수정 : 2025.04.20 12:09


미국과 중국의 관세 전쟁이 확전 양상을 보이면서 국내 유통업계와 중소 제조업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미국으로 가던 중국산 초저가 상품이 한국으로 몰릴 경우, 국내 시장이 교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9일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4%의 상호관세를 부과한 데 이어, 최근엔 800달러 미만 소액 수입품에 대한 면세 제도도 폐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2일부터는 소액 소포에도 120%의 고율 관세가 적용됩니다.

그동안 미국 소비 시장을 잠식해 온 중국산 초저가 제품이 직격탄을 맞게 된 겁니다.

실제로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관세 부담을 이유로 일부 중국산 제품의 주문을 취소했습니다.

작년 기준, 미국 세관이 처리한 중국발 면세 소포는 전체 14억 개 가운데 60%를 차지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해 온 중국계 테무와 쉬인도 위기를 맞았습니다.

두 업체는 오는 25일부터 제품 가격을 인상하고 광고를 줄이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판매량 급감은 피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국내 유통업계는 이처럼 미국 시장에서 밀려난 중국산 재고가 한국으로 들어올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데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 세계 5위 규모의 온라인 쇼핑 시장이라는 점에서 한국은 대체 시장 후보로 유력하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국내 시장에서는 이미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계 플랫폼이 빠르게 세를 넓히고 있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알리익스프레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912만 명으로, 쿠팡에 이어 2위를 차지했고, 테무는 830만 명으로 4위에 올랐습니다.

업계는 중국이 이런 플랫폼을 통해 대규모 할인 공세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시간 차는 있겠지만, 중국이 쌓인 재고를 쏟아내기 위해 덤핑에 나설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발 해외직구 금액은 약 1조 1천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5%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전체 해외직구는 오히려 줄면서, 중국산 직구 비중은 57.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직구 건수도 3천200만 건을 넘기며 12% 넘게 증가했습니다.

업계는 이런 상황에서 중국산 덤핑 공세가 더해지면 국내 중소 제조업과 토종 이커머스 업체 모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원산지 표시 조작입니다.

중국산 제품이 한국을 거쳐 '메이드 인 코리아'로 둔갑해 미국으로 수출되는 이른바 '택갈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국내 제조업은 추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관세청은 이런 우려에 따라 중국산 수입 제품에 대한 원산지 단속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저가 제품이 쏟아지면 국내 제조·유통 경쟁력이 약화되고, 그 부담은 결국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업계가 비정상적인 물량 유입에 대비한 선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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