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정책 등 첨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미래 기술주권 확보를 위해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과 업계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기술주권 확보, 그 10가지 질문'이라는 제목 아래 오는 24일(목), SBS와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이 <SBS X 그랜드 퀘스트> 포럼을 공동 개최합니다.
'일반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 '미생물 세포공장 기반 온실가스 전환', '역노화 기술' 등 2025년 한국 산업계와 과학 기술계 각 분야에서 고민해야 할 중장기적 도전 과제가 공개되며,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 교수, 박남규 성균관대 종신석좌 교수, 이준호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등 학계 최고의 교수들과 삼성, LG, SK 등 산업 분야의 대표 리더들이 해법 모색을 위해 머리를 맞댑니다.
단순한 원 사이드(one-side) 발표를 넘어 중장기적 난제들을 함께 토론하는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또한 당일 포럼에서는 '그랜드 퀘스트'라는 이름 아래 과학기술 분야의 중장기적 연구를 하는 2명의 신진 과학자들를 선발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SBS문화재단 그랜드 퀘스트 프라이즈' 시상식도 열릴 예정입니다.
올해 첫 여정을 시작한 <SBS X 그랜드 퀘스트>는 매해 SBS 사회공헌 지식 나눔 프로젝트 'SBS D포럼'을 제작하는 보도본부 미래부의 노하우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포럼 참석을 위해서는 온라인 사전 등록이 필요하며,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
grandquests.sbs.co.kr)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