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5.01.12 09:02
수정 : 2025.01.12 09:02[조직생활, 제갈량에게 묻다 ③] '장원'에서 밝히는 장수의 그릇과 유형 (글 : 양선희 소설가)
#장수의 그릇
① 내부에 있는 간사한 자들을 알아보고 미리 그들이 일으킬 수 있는 분란을 예측할 수 있다면, 병사 10명을 통솔하는 십부지장(十夫之將)에 쓸 수 있다.
②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밤늦도록 일을 처리하고, 말하는 데 엄밀하고 조리가 있으면, 병사 100명을 통솔하는 백부지장(百夫之將)에 쓸 수 있다.
③ 정직하면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있고, 용맹하고 작전에 능하면 병사 1천 명을 통솔하는 천부지장(千夫之將)이 될 수 있다.
④ 외모가 믿음직하고, 마음은 따뜻해 부하들의 노고를 알고 병사의 배고픔과 추위를 세심히 살피는 사람이라면 병사 1만 명을 통솔하는 만부지장(萬夫之將)에 합당하다.
⑤ 현명하고 유능한 인재를 알아보고 이들을 등용하며,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면서도 관대하고, 분란을 솜씨 있게 다루어 군대를 안정시키면, 병사 10만 명을 통솔하는 십만인지장(十萬人之將)에 합당하다.
⑥ 부하들을 인애로 대하고, 신의로써 이웃 나라가 심복하게 하고, 위로는 천문을 알고, 사람의 일로는 인사에 밝고, 아래로는 지리에 정통하고, 세상사를 마치 집안일처럼 쉽게 대면해 처리할 수 있다면, 천하를 관장하는 천하지장(天下之將)이라 할 것이다.
#장수의 유형
① 인장(仁將). 사랑과 도덕으로 군사를 교화하고, 예의를 보이고 법제를 정비하며, 병사들이 춥거나 배고프지 않은지 살피고, 그들의 고난을 이해하며 살핀다.
② 의장(義將). 일이 어려울 것 같다 하여 피하지 않고, 명예나 이익에 흔들리지 않고, 대의를 위해서는 죽음 후의 영광을 더 크게 여기며 굴욕적인 삶을 선택하지 않는다.
③ 예장(禮將). 높은 지위에 있어도 뽐내지 않고, 승리의 전공을 세워도 나대지 않으며, 재덕을 겸비한지라 아랫사람에게도 공손하고, 강직하고 인내한다.
④ 지장(智將). 용병술이 기이해 변화를 예측할 수 없으며, 화를 복으로 바꾸는 전화위복과 위기의 순간에도 전세를 뒤집어 승리하는 명장이다.
⑤ 신장(信將). 상벌이 분명한 지휘자이다. 용감하게 진격한 자는 후하게 포상하고 두려워하며 물러선 자는 엄벌에 처한다. 포상 날짜를 질질 끌지 않고, 형벌은 신분의 귀천을 가리지 않는다.
⑥ 보장(步將). 민첩, 날렵, 호방하기가 보통 사람들은 따를 수 없는 압도적 경지에 이른 지휘자. 변경을 튼튼히 지키고, 각종 병기 활용에 능하다.
⑦ 기장(騎將). 험한 일에 앞서는 지휘자. 진격할 때는 선봉에 서고 후퇴할 때는 후미에서 싸운다.
⑧ 맹장(猛將). 웅장한 기세는 전군의 으뜸이고, 아무리 강적이라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작은 전투에도 신중히 임하고, 치열한 전투를 벌일 때에도 용맹을 떨친다.
⑨ 대장(大將). 현자에겐 몸을 낮춰 가르침을 청하고, 배우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가르침을 따른다. 너그럽지만 의지는 굳세고, 용감하면서도 기략(機略)이 넘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