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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폭탄 공포…사재기 나선 미국 소비자들

김경희 기자

입력 : 2024.12.16 17:34|수정 : 2024.12.16 17:34


▲ 대형마트에서 물건 고르는 미국인들

미국 소비자들이 내년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자동차와 가전제품,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사재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공약대로 관세 정책을 시행할 경우 물가가 전반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관세 정책에 따른 물가 상승을 우려한 미국인들이 자동차와 가전제품 등을 바꾸고 커피와 올리브오일 등을 사서 쟁여두고 있다고 현지시간 14일 보도했습니다.

미시간대의 월간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5%는 내년에 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한 달 전 조사 때의 10%에서 크게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고치입니다.

크레디트카드닷컴이 소비자 2천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 중 3분의 1이 관세 부과로 인한 물가 상승 우려에 지금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존스홉킨스대의 로버트 바베라 금융경제센터 소장은 "향후 12개월 내에 TV를 사겠다고 생각하던 사람들이 이제 12주 내로 TV를 사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 유세 과정에서 국내 제조업을 활성화하고 무역 적자를 줄이기 위해 모든 수입품에 10~20%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산 수입품에는 60%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대선 승리 이후에도 캐나다와 멕시코산 수입품에는 25%의 관세를,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등의 연합체인 브릭스(BRICS) 회원국들에는 달러 패권에 도전하면 1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관세가 부과되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경제학자들의 전망입니다.

2022년의 경우 미국 전체 수입액은 약 3조 2천억 달러였으며, 뷰티 제품 수입만 57억 7천만 달러에 이릅니다.

이런 사재기는 의도치 않게 가격 상승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컬럼비아대의 해리슨 홍 경제학 교수는 "사재기가 많아 공급이 부족해지면 판매업체들은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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