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라이브] 트럼프 1기, 강력한 경제 제재 당했던 이란, 이번엔 협상파가 득세할까? (ft. 박현도 교수, 구기연 교수)

심영구 기자

입력 : 2024.11.19 21:00|수정 : 2024.11.19 21:00


경자
※ 아래 배너를 누르면 <경제자유살롱> 라이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 이미지
최고의 경제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시대를 이겨내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SBS 경제자유살롱입니다.

트럼프 1기 때 강력한 경제 제재를 당했던 이란.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맞닥뜨리고 있는 중동은 1기 트럼프 행정부 때와는 다른 중동입니다. 오늘 라이브에서는 박현도 서강대 교수, 구기연 서울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진행 : 손승욱 기자)
박현도 서강대 교수 

1. 트럼프, 전쟁 멈춰 세울까?
“교황이 가자 지역이 학살이 아닌가 국제 조사를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할 정도로 가자 지역은 지금 이스라엘이 장악하고 있는데, 이스라엘이 가자 전쟁을 계속하는 이유는 한 가지밖에 없죠..아마도 네타냐후 총리가 정치적인 셈으로 가자를 계속 엮는 것 같아요.”

2. 트럼프와 네타냐후, 얼마나 친한가?
“쿠슈너(트럼프 사위) 집안과 네타냐후 집안이 친해요.네타냐후가 쿠슈너 집에 놀러 오면 쿠슈너 방에서 잠을 잤대요.쿠슈너 방을 내줬답니다. 그 정도로 친할 정도니까 그를 통해서 네타냐후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의 인간관계가 이루어진 거거든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이 되니까 이스라엘 시내 호텔 앞에이스라엘을 더 위대하게 해달라 ‘메이크 이스라엘 그레이트 어게인’인가요?그러니까 이스라엘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되길 바랐죠.”

3. 돌아온 트럼프, 마냥 이스라엘 편들까?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가 맞닥뜨리고 있는 중동은 1기 트럼프 행정부 때와는 다른 중동이기 때문에 다른 정책이 나올 수밖에 없죠.”

4. 트럼프 귀환 바라보는 이란의 복잡한 속내
“트럼프 후보가 되니까 이란으로서는 조금 머리가 아프기 시작하죠.”

5. 트럼프의 가혹한 경제제재, 이란이 얻은 교훈?
“(트럼프 행정부 때 미국이) 핵 협상에서 탈퇴를 하고 정말 무지무지한 경제 압박을 했죠.최대 압박 (맥시멈 프레셔)라고 최대한 압박 정책을 편 거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란의 경제가 최악이 되죠.”

6. 복잡한 이란 정치 상황, 트럼프 상대할 여력 있나?
“미확인 보도인데, 이란의 반정부 언론에서는 무슨 이야기가 나오냐 하면 이란의 최고지도자(알리 하메네이)가 신변에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후계자를 결정했다. 둘째 아들(모즈타바 하메네이)로”

7. 트럼프 2기, 어떻게 중동에 다가갈까?
“미국 언론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말이 트럼프 대통령은 길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전쟁을 절대 좋아하지 않는다 덩치는 굉장히 커서 싸움도 잘할 것 같은데 사실은 싸움하는 거 되게 싫어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중동에서 싸움을 그 성향이라면 싸움을 원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8. 머스크와 이란, 어떤 접점이 있을까?
“저는 무엇보다도 머스크가 이란 쪽 사람을 만났다는 것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구기연 서울대 교수

1. 트럼프 당선과 중동 국가
“이스라엘은 안도와 대화를 원하는, 걸프 (국가들) 입장은 약간 찝찝한 면은 있지만 환영의 분위기고 이란은 트럼프 1기 동안 트라우마적인 경험을 한 바 있어서 이란은 우려하고 불안한 상황입니다.”

2. 돌아온 트럼프, 이슬람 국가는 불안하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이제 재탄생될 거라는 이제 결과를 받아들이고 지난 11월 11일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정상들이 모여서 지금까지는 보이지 않았던 굉장히 강력한 워딩을 이스라엘에게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이스라엘이 벌이고 있는 전쟁은 ‘대량 학살이다’라고 하면서 굉장히 강력한 워딩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이란, 트럼프가 곤혹스럽다
“이란은 트럼프 1기 때 트라우마 같은 경험을 한 바 있고 트럼프 정부가 들어오게 되면서  경제 제재가 시작이 되고 (이란은) 한마디로 금융 국제금융 관계를 할 수가 없는 거예요. 송금을 할 수가 없고 석유를 팔아도 그 원유 대금을 받을 수 없는 그런 상황이었습니다. 한마디로 경제를 마비시킨 것이죠.”

4. 오랜 경제 제재, 이란의 빈부격차 키우다
“문제는 중산층이 몰락한 것이에요. 중위권 중산층이 다 몰락하면서 80%가 하류층으로 전락해버리는 그래서 굉장히 심각한 경제 악화 구조를 지금 가지고 있죠.”

5. 트럼프 강경정책, 이란 경제 무너질까?
“트럼프 행정부가 1기 때보다 더 강력하게 통제를 한다고 하더라도 이란은 그 안에 자원들이 너무 많아요. 석유부터 시작해서 천연가스 그리고 광물 자원들이 너무 너무 많고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농산물 농업과 어업이 해결이 되기 때문에 사실 먹고 살 수 있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6. 이란, 트럼프와 대화할 수 있다?
“하메네이 최고 지도자도 우리가 이 시장을 열지 않으면, 이 이슬람 정권을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것은 그 누구보다도 이런 정보는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그래서 제가 예상하기로는 어떤 방식으로든 이 핵 문제 핵 협정에 대해서 다시 재논의를 이제 시도를 할 것이고 물밑 외교 작업을 하지 않을까? 라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7. 이란은 전쟁할 생각이 없다?
“조심스럽게 예견을 하자면 이란은 절대 전쟁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전쟁을 할 필요도 없고 그리고 전쟁을 할 수 있는 그런 여력도 없고요.”

8. 결국 이란의 선택은 중국과 러시아?
“이란 입장에서는 러시아와 중국은 이미 우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고 미국이 움직여야만 한국과도 다시 무역을 할 수 있고 일본과도 할 수 있고 다른 유럽과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란의 입장에서 ‘중국과 러시아로 충분하다’고 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습니다.

#트럼프 #네타냐후 #이란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