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카드사들 티메프 환불 속도…3만여 건 · 40억 규모 처리

유덕기 기자

입력 : 2024.08.08 09:51|수정 : 2024.08.08 09:51


▲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환불 등을 촉구하는 릴레이 우산 시위를 진행하는 티몬·위메프 피해자

티몬·위메프 소비자들의 결제취소·환불을 처리하고 있는 결제대행업체(PG사)·카드사들이 현재까지 3만여 건, 40억 원 규모를 환불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PG사들이 티몬·위메프 신용카드 결제·결제 취소를 중단한 지난달 23일 이후 이달 6일까지 총 3만여 건, 40억 원 규모를 소비자에게 환불했습니다.

이들 상품은 대부분 소비자가 결제했지만 배송받지 못한 일반 상품(여행상품·상품권 제외)이 대상입니다.

금융당국이 파악한 미배송 환불 대상 상품 10만 건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도 다소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PG사는 티몬·위메프에서 티몬 7만 건(40억 원 상당), 위메프 3만 건(18억 원 상당) 등 10만 건, 60억 원 상당 규모의 일반 상품 관련 배송 정보를 넘겨받아 환불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PG사들은 10만 건 중에서는 약 5만 건의 고객 환불 신청 정보와 배송 정보를 대조·확인해 카드사에 넘긴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9일까지 일반 상품 환불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PG사들이 카드업체에 정보를 넘기지 않은 나머지 5만 건은 대부분 소비자의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것이어서 당장 환불이 어려울 전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환불 신청을 받지 않은 건에 대해서는 환불 절차가 이뤄질 수 없다"며 "환불을 원하는 소비자는 PG 업체나 카드사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행상품·상품권에 대해서는 PG 업체들이 티몬·위메프로부터 정보를 넘겨받지 못해 환불 절차가 보류 중입니다.

여신금융협회 등 업계와 정부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사)의 여행상품과 상품권 환불 의무에 대해 법리 검토에 착수하면서 소비자들은 소비자원의 분쟁조정 절차를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행업계는 PG·카드사가 여행상품을 신속히 환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PG사들은 계약의 당사자인 여행사들이 전자상거래법 내 서비스 이행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카드사 민원과 할부 항변권 등이 관련된 만큼 소비자원 분쟁조정과 함께 금융감독원에서 분쟁조정 절차를 함께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