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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텐그룹 "7백억 조달 추진"…당국 "턱없는 규모·구체성 부족"

노동규 기자

입력 : 2024.07.28 20:12|수정 : 2024.07.29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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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티몬·위메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모회사인 큐텐그룹이 700억 조달을 추진하고 있다고, 우리 금융당국에 밝혔습니다. 피해 회복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인 데다 이마저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행할지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노동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국내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큐텐 창업자 구영배 씨가 여전히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큐텐 측이 외국 계열사를 통해 5천만 달러, 우리 돈 약 700억 원을 조달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큐텐 측이 환불과 미정산 대금을 처리하기 위한 방안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하지만 큐텐 측은 당국이 요구한 구체적인 자금조달 계획은 제출하지 않았다고 금융당국은 전했습니다.

[권도안/티몬 운영사업본부장 : 그룹사 통해서 지금 펀딩 부분들 계속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딱 얼마다' '얼마가 지원될 것이다' 아직 그게 결정 나진 않았어요.]

티몬과 위메프, 두 회사가 정산하지 않은 판매대금은 5월 분만 따져도 900여 사 1천600억 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월과 7월 미정산분과 소비자 환불액까지 합치면 액수는 더 불어나, 이 700억이 순조롭게 마련된다 해도 전체 피해액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상황.

티몬과 위메프를 통해 상품을 팔아온 판매업자들도 공동대응에 나섰습니다.

이들은 특히 두 업체가 사태에 앞서 판촉행사를 적극요구했다며 부실을 숨기고 계획적으로 일을 키웠다고 주장했습니다.

[티몬·위메프 입점 판매사 대표 : 티몬 대표 구속! 위메프 대표 구속! 돈을 돌려달라! 구속하라!]

아직 환불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돌발집회에 나섰습니다.

티몬과 위메프는 자체적으로 선주문받은 상품권 등을 포함해 지금까지 총 2만 9천 건을 취소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결제대행업체들도 관련 결제 건 취소를 시작했는데, 여전히 정확한 전체 피해 규모조차 파악되지 않아 사태 해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강동철, 영상편집 : 김종미, 디자인 : 최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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