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가 제시한 자동차 제조 AI 자율화 비전
현대차, LG전자, 포스코홀딩스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이 제조현장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해 생산성 제고에 나섭니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10∼20개 선도 프로젝트를 선정해 예산을 투입하고, 표준모델을 만들어 오는 2028년까지 100개 이상 사업장에 보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열고 참여 기업·기관과 AI 자율제조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출범한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는 지난 5월 산업부가 발표한 'AI 자율 제조 전략 1.0'을 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조직으로, AI를 로봇, 장비 등과 결합해 제조 현장의 생산성·안전성·환경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I 자율제조 얼라이언스에는 총 12개 업종에서 153개 기업·기관이 참여했습니다.
현대차·기아, 동서기공, 삼성중공업, LG에너지솔루션, 하나마이크론, 씨젠, 대한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자동차, 조선, 이차전지, 방산·항공 등 분야의 대기업과 핵심 공급망을 구성하는 중소·중견기업이 대거 참여했습니다.
얼라이언스 참여 기업 중 대기업은 21%, 중견기업은 23%, 중소기업은 56%를 각각 차지하며, 참여 기업 전체 매출액을 합하면 국내 제조업 전체 매출의 40%에 육박하는 수준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습니다.
12개 업종별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이 각각의 간사를 맡아 얼라이언스 활동 전반을 지원합니다.
오늘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는 현대차 등 10대 주요 기업이 자사 AI 자율제조 추진·확산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AI 자율공장을 구축해 자동차 혼류 생산 라인을 최적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생산공장의 모든 생산요소를 데이터로 연결하고 이에 AI 기술을 적용해 시장 수요에 따른 유연한 자동차 생산, 새 모델 생산에 필요한 하드웨어 변경 등 준비 과정 최소화 등을 이루겠다는 비전을 소개했습니다.
차량의 문을 장착한 뒤 단차를 조정하는 공정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AI가 분석하고 차체, 페인트 등 연관 공정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더욱 빠르고 정확한 조정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고숙련 용접공의 노하우를 AI 자율제조를 통해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장에서 여전히 수작업으로 이뤄져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철판 절단, 용접, 도장, 탑재 등 작업에 로봇을 적극 도입하고,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용접 로봇 등을 학습시켜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자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포스코 역시 고온·고압 환경의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안전, 작업 판단, 생산성 등의 문제를 AI 자율제조를 도입해 개선하겠다고 했습니다.
고로에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 공정에서 AI가 최적의 연료·원료 투입 비율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만 t의 연료·원료를 벨트 컨베이어를 통해 고로에 자동으로 투입하는 것 등이 가능하다고 포스코는 설명했습니다.
GS칼텍스는 플랜트에 AI 자율제조 플랫폼을 도입해 탈염, 증류, 탈황, 개질, 유황 회수 등 각 정유 공정 단계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를 AI 기반으로 분석해 최적의 생산 조건을 갖추겠다고 했습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