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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신도시 청계동 1800세대 규모 대단지 아파트.
5분 정도 걸어 마을버스를 타고 3개의 정류장을 지나면 GTX A 동탄역에 닿습니다.
지하 40~50m에서 운행되는 GTX.
승강장이 지하 6층에 위치해있다보니까 에스컬레이터를 수차례 탔는데도 한참 내려가야 합니다.
일단 열차에 오르니 수서역까지는 불과 15분, 쾌적하고 빠릅니다.
[최덕분/승객 : 저는 빨라서 좋아요. 광역버스 있어도 (GTX가) 신선하고 쾌적하고 좀 더 빠르더라고요.]
하지만 목적지인 강남역을 가려면 두 차례 환승해야 합니다.
수서역에서 한참 걸어 수인분당선을 탑승하고, 선릉역에서 또 한 번 환승해 강남역에 도착합니다.
총 1시간 30분이 걸렸습니다.
[백인진/승객 : 이걸 타면 수서에 내리잖아요. 그럼 강남까지 또 갈아타야 하는데 빨간버스(광역버스) 타면 바로 강남에서 내릴 수 있으니까 그냥 빨간버스 타게 되는….]
다시 같은 출근길, 이번엔 광역버스를 타 봤습니다.
지금 한 5분 정도 걸려서 광역버스 정류장에 왔는데요, 버스를 타고 강남역까지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남역으로 향하는 버스 노선은 2개,
강남역까지 버스로만 약 50분 정도 걸렸는데요.
이동 시간까지 합치면 약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30분이나 차이가 나는 출근 시간, GTX 체감도가 떨어져 초기 이용률이 예상보다 저조한 이유입니다.
[배소현 | 승객 : (광역버스가) 좀 더 빨리 오기도 하고 (GTX는) 급할 때 막 지하로 내려가기가 너무 힘들기도 하고 급할 때는 되게 불편했던 것 같기도….]
실제로 개통 이후 GTX 일 평균 이용객은 약 7,800명.
국토부 예상의 36% 수준에 불과합니다.
역까지 연계 교통수단이 아직은 부족하고, 무엇보다 핵심 업무지구인 삼성역이나 서울역까지 연결되지 않는 점이 한계로 지적됩니다.
[김도성/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 : 최우선 돼야 하는 건 빨리 전 구간이 개통되는 게, 그때는 많은 분들이 (GTX로) 수단 전환을 해서 들어올 거라고 예상하고 있거든요.]
삼성역이 뚫려야 GTX가 출퇴근 판도를 바꿀거란 분석이 나오는데, 삼성역 공사는 공사비 급등에 6차례나 유찰돼 2028년 완전개통도 낙관하긴 어렵습니다.
(SBS 디지털뉴스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