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한·영, 다우닝가 합의 채택…"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입력 : 2023.11.23 17:50|수정 : 2023.11.23 17:50

동영상

영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3일) 수낵 영국 총리를 만나 국방과 안보, 그리고 경제 등의 분야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양국 협력 내용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를 채택했습니다.

합의문에서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포괄적, 창조적 동반자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국방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외교 국방 2+2 장관급 회의를 신설하고 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공동 순찰과 사이버안보 분야의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도 체결했습니다.

---

최근 행정전산망이 마비되고 주민등록 시스템이 일부 장애를 보인 데 이어 이번에는 조달청의 국가 종합 전자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에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조달청은 오늘 아침 9시 19분부터 10시 20분까지 나라 장터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아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조달청 관계자는 일반 입찰을 할 때 활용하는 플랫폼이 마비되면서 1시간가량 지연됐지만,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원인을 분석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

필로폰을 투약한 뒤 여객기에 타고서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한 26살 A 씨가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A 씨는 어제 미국 뉴욕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불안증세를 보이며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하다 승무원들에게 제지당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경찰에 넘겨진 A 씨는 마약 간이시약 검사 결과 양성반응이 나와 긴급 체포됐습니다.

경찰은 A 씨가 비상문을 열려고 시도한 이유와 투약한 마약량 등을 추가로 확인할 방침입니다.

---

국무총리 산하 미디어콘텐츠 산업융합발전위원회가 오늘 토론회를 열어 방송법상 지분 제한을 받는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개선해 자본 유입을 촉진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대기업 자산 기준을 기존 10조 원에서 GDP 연동 방식으로 바꾸고 민영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외국인 지분제한을 완화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