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영상] 강서구청장 선거 결과? "하나의 구청장 선거일 뿐, 깊이 살펴보지 않아"…한덕수 총리 답변에 폭발한 기동민

진상명 PD , 최희진 기자

입력 : 2023.11.10 14:45|수정 : 2023.11.10 14:45

동영상

오늘(10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설전을 벌였습니다.

기동민 의원은 한덕수 총리를 향한 첫 질문으로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결과가 나온 지 한 달째라며 "결과를 잘 살펴봤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한 총리는 "깊이 살펴보지 못했다. 지방구청장 선거이기 때문에 국정 차원에서 면밀하게 살필 건 별로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습니다.

기 의원은 "처음부터 참 어렵다"며 "이건 하나의 선거가 아니라 국정 운영을 제대로 해왔는지에 대한 평가와 판단을 내리는 게 일반적인 상례"라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덕수 국무총리는 "주민들의 의견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지만 그것을 국정 전체와 연결하는 것은 의원님께서 너무 나가시는 거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이 당선됐다면 모든 지역구에서 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아야 되냐"는 예시를 들었습니다.

기 의원은 "강서구청장 선거 결과에 대해서 책임질 사람은 아무도 없는 거냐"며 "민생을 중심으로 두고 국정을 흔들림 없이 추진했으면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17%p 차이가 났겠냐"고 지적했습니다.

기 의원은 "그렇게 눈 감고 하나의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였다고 폄하할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애환이 무엇이고 무엇을 바꿔야 하는 것인지, 왜 내각을 총사퇴하라고 하는 것인지, 왜 국정 기조를 대전환시키자고 하는 것인지, 왜 국정 쇄신을 하라고 하는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이 책임 있는 총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구성 : 진상명 / 편집 : 김복형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