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미 당국자 "김정은, 러서 정상급 접촉 기대한다는 정보 확보"

김기태 기자

입력 : 2023.09.05 04:25|수정 : 2023.09.05 04:25


미국 정부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와 무기 거래 협상을 정상급에서 계속 논의하기를 기대한다는 정보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에이드리언 왓슨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의 이달 러시아 방문을 언급한 뉴욕타임스(NYT)의 보도를 확인해달라는 질의에 "우리가 공개적으로 경고해왔듯이 러시아와 북한 간 무기 협상이 적극적으로 진전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난달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이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을 판매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며 "우리는 김정은이 러시아에서의 정상급 외교 접촉(leader-level diplomatic engagement in Russia)을 포함해 이런 대화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정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이 러시아와 무기 협상을 중단하고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거나 판매하지 않겠다고 한 공개 약속을 지키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NYT는 김정은 위원장이 이달 중 러시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만나 무기 거래를 협상할 것이라고 미국 당국자들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