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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강타한 기록적인 폭염에 해수 온도가 최고 38도를 넘으면서 산호초가 죽는가 하면, 더위에 강한 선인장들도 내리쬐는 햇빛을 이기지 못해 말라버렸습니다.
콘크리트로 뒤덮인 도심은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특히 어두운 색의 아스팔트는 많은 햇빛을 한껏 머금은 뒤 밤이 되도록 엄청난 열을 내뿜습니다.
뜨겁기로 악명 높은 텍사스에서 새로운 아스팔트 도로 포장재 실험이 시작됐습니다.
[안젤라 존슨/미 텍사스 오스틴시 엔지니어 : 이 도로는 (다른 아스팔트 도로보다) 약간 더 밝은 색상을 갖고 있습니다.]
밝은 색상에 냉각 물질이 포함된 새 아스팔트가 도로 온도를 얼마나 낮춰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는 겁니다.
[안젤라 존슨/ 미 텍사스 오스틴시 엔지니어 : 그 구간의 도로는 이산화티타늄이 첨가된 수성 도료, 이른바 냉각 포장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오스틴 시는 지난해 가을 한 도로에 햇빛을 반사하는 밝은 색 물질을 뿌렸습니다.
그 후 온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측정 중인데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데브 니요기/텍사스 대학 교수 : 평균적으로 조건에 따라 2℉(1.1℃)에서 5℉(2.7℃), 10℉(5.5℃) 차이가 날 것입니다.]
현장에서 새 아스팔트 온도를 재봤더니 화씨 127도, 섭씨로는 52.8로 측정됐습니다.
같은 조건의 일반 아스팔트와 비교했을 때 섭씨 5도 이상 낮게 나온 겁니다.
연방 정부 차원에서 폭염 위험 경보를 내린 미국이 당장 급한 불을 끄는 차원을 넘어 더위와의 장기전을 위한 대비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