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비머pick] "러시아 전투기 충돌에 미 드론 추락"…일촉즉발 긴장 고조

김도균 기자

입력 : 2023.03.15 11:05|수정 : 2023.03.15 11:05

동영상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맞닿은 흑해 상공에서 미군 무인기가 러시아 전투기와 충돌해 추락했습니다. 

미군 유럽사령부는 현지시간 14일 러시아 수호이 전투기가 흑해 상공 국제공역에서 운항 중이던 미 공군의 정찰 무인기 리퍼 드론과 충돌해 미군 무인기가 추락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수호이기는 러시아 공군에서 운영하는 주력 전투기 기종 중 하나이며 리퍼 드론은 정찰과 공격이 둘 다 가능한 무인기입니다.

유럽사령부는 충돌이 벌어지기 이전 러시아 전투기가 여러 차례 미군 무인기에 연료를 뿌렸으며, 난폭한 방식으로 비행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양국의 군용기가 물리적 충돌로 이어져 미군기가 추락한 것은 냉전 이후 처음입니다.

미국 정부는 흑해 국제공역에서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며 러시아의 행위를 비판했습니다.

[네드 프라이스/국무부 대변인 : 미국 무인기를 추락하게 한 안전하지 않고 비전문적인 비행에 강한 반대를 전달하기 위해 러시아 고위급 인사와 직접 접촉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미국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미국 무인기가 러시아가 특수군사작전을 위해 임시 설정한 공역의 경계를 침범했고 자국 전투기와 충돌한 적도 없다는 겁니다.

( 취재 : 정준호, 구성 : 김도균, 편집 : 이혜림,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