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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 그럼에도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다

심영구 기자

입력 : 2023.02.09 12:02|수정 : 2023.02.09 12:02

[뉴욕타임스 칼럼 해설] 반즈앤노블 서점의 극적인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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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는 없지만, 한국인에게 필요한 뉴스"를 엄선해 전하는 외신 큐레이션 매체 '뉴스페퍼민트'입니다. 뉴스페퍼민트는 스프에서 뉴욕타임스 칼럼을 번역하고, 그 배경과 맥락에 관한 자세한 해설을 함께 제공합니다. 그동안 미국을 비롯해 한국 밖의 사건, 소식, 논의를 열심히 읽고 풀어 전달해 온 경험을 살려, 먼 곳에서 일어난 일이라도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부지런히 글을 쓰겠습니다. (글: 이효석 뉴스페퍼민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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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년 동안 세상은 빠르게 변했고,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그중 인간의 활동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 간다는 건 이 흐름의 한 측면을 매우 잘 포착한 말입니다. 1990년대에 보급되기 시작한 PC와 인터넷은 지난 수천 년간 인간 활동과 문화가 대부분 정보 교환으로 환원될 수 있음을 보여줬고, 그 흐름은 모바일을 거쳐 이제 메타버스로 향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기는 질문으로 넘쳐나며, 적절한 질문을 고민한 이들은 그 대가로 커다란 보상을 받게 됩니다. 아마존은 일찌감치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물건, 특히 책을 사게 되지 않을까?"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지난 30년은 아마존의 질문이 옳았음을 증명한 시기입니다. 이제 아마존은 책을 포함한 모든 미국 소매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물론 아마존의 성장 이면에는 경쟁사들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오프라인 서점들입니다. 미국 전역에 5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던 보더스는 2011년 문을 닫았고, 100년의 역사를 가진 서점 체인 1위 반스앤드노블은 지난 10년 동안 매출이 절반으로 깎였습니다.

팬데믹과 오프라인 서점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사람들은 다시 책을 찾기 시작했고, 반스앤드노블도 살아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2019년 취임한 제임스 던트 CEO가 있습니다. 던트는 어려움을 겪던 영국의 서점 체인 워터스톤스를 구해낸 경험이 있습니다. 그는 서점을 사랑하는 사람이었고, 그에게 가장 중요했던 건 서점이 가고 싶은 장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출판사들이 돈을 내고 매대를 사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사람들이 출판사가 팔고 싶은 책이 아니라 정말 좋은 책을 발견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각 매장에 자율적인 권한을 줌으로써 매장 직원들이 서점을 사랑하게 했고, 또 해당 지역에 맞는 책을 구비하도록 했습니다.

스프 nyt
지난 1월 28일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에즈라 클라인은 반스앤드노블의 부활이 어떤 의미인지를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한국 나이로 갓 마흔이 된 그는 20대 초반에 블로그로 유명해졌고, 서른 살에 복스(Vox)를 창간한 언론계의 아이돌 같은 인물입니다. 그가 자신의 어린 시절을 이야기하며 오프라인 서점의 중요성을 말한 부분은 가슴을 울리는 점이 있습니다.

그는 학교를 싫어했고, 친구들이 여는 파티에도 초대받지 못하는 아이였습니다. 대신 그에게는 반스앤드노블이 있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책 속에 파묻혀 있고 싶은 만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그는 널찍한 반스앤드노블이 마치 '여기 앉아서 책을 읽다 가세요.'라고 말하는 공간이었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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