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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서비스 장애로…카카오톡 사용자 200만 명 이탈

이강 기자

입력 : 2022.10.17 16:01|수정 : 2022.10.17 16:19


지난 주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서비스가 장시간 장애를 일으키면서 카톡 사용자는 급감하고 라인과 텔레그램 등 다른 메시지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는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국내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를 조사한 결과 지난 16일 카카오톡 사용자는 3천905만 명으로 화재 전인 14일 사용자 수 4천112만 명 대비 207만 명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오늘(17일) 밝혔습니다.

반면 라인은 지난 14일 43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사용자가 85만 명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 16일 라인 전체 사용자 128만 명 중 66%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또 텔레그램은 지난 14일 106만 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22만 명 증가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같은 기간 122만 명에서 141만 명으로 19만 명이 늘었습니다.

설치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카카오톡, 위챗 순이었습니다.

이 중 라인의 설치자 수는 지난 14일 291만 명에서 16일 364만 명으로 설치자 수가 72만 명이나 증가했습니다.

카카오톡 오류가 주말 동안 지속되며 대체 서비스를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고, 이로 인해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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