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문화현장] 가려진 '미국 민주주의'의 민낯…워싱턴 인사이트

이주상 기자

입력 : 2022.10.17 12:20|수정 : 2022.10.17 12:20

동영상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워싱턴 인사이트 / 김수형 / 메디치미디어]

트럼프와 북미 정상회담, 그리고 팬데믹 시기 바이든과 우크라이나 사태를 거치며 드러난 미국 민주주의의 실체 <워싱턴 인사이트>입니다.

세계의 중심으로 민주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생각돼왔던 미국의 민낯을 들여다봅니다.

또 탈레반 대변인과 키이우 시장 등 세계적 이슈의 중심인물과 가진 단독 인터뷰를 통해 핵심에 한발 더 다가섭니다.

---

[트렌드 코리아 2023 / 김난도·전미영 외 3명 / 미래의창]

급격한 변화와 불안한 미래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트렌드 코리아 2023>입니다.

소비의 양극화와 이념적 갈등과 분열, 극단으로 치달으며 평균의 개념이 무너지는 '평균 실종'을 2023년의 대표 키워드로 꼽았습니다.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처럼 신중하게 행동하고 또 토끼처럼 도약하라고 조언합니다.

---

[내 노래가 그대에게 / 이성지 / 건강미디어협동조합]

1980년대 이후의 현대사와 그 시대를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 <내 노래가 그대에게>입니다.

'부활하는 산하', '벗이여 해방이 온다' 같은 민중가요부터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잊지 않을게' 생활인으로서의 '독백'까지 80년대의 대학 시절, 미국 유학생활, 그리고 지금 한국의 생활인으로 살아오며 만든 노래들이 우리 현대사와 개인사를 엮어냅니다.

---

[대한민국 신선마을 / 김정섭 / 한울]

신선 전설이 깃든 곳곳의 명승지, <대한민국 신선마을>입니다.

서울의 선유도는 꽃이 핀 강변과 달밤의 빼어난 야경으로 '무위자연의 공간'이었고, 경기도 고양의 강선마을은 '신선이 강림한 아름다운 마을'이라는 뜻이었습니다.

지리정보 분석을 통해 선정한 신선마을 10곳의 문화유산적 가치를 교통정보까지 포함한 답사기와 다양한 화보로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