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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든, '해상선적법' 서명…병목 현상 완화 위해 해운업체 압박

원종진 기자

입력 : 2022.06.17 07:08|수정 : 2022.06.17 07:08


조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 16일, 해상 공급망 병목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미 의회가 통과시킨 해상선적개협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이 법안은 연방해사위원회(FMC)가 해운업체와 항구 터미널이 부과하는 연체료 실태를 조사하고, 이들 컨테이너 업체가 화물을 실을 공간이 있음에도 미국 상품 선적을 부당하게 거부하는 행태를 저지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합니다.

상품 가격에 반영되는 물류비용을 줄이기 위해 해상운송 업체를 압박하는 법안인 셈입니다.

앞서 미 상원은 지난 3월 이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하원 역시 최근 찬성 396명, 반대 42명의 압도적인 표 차이로 법안을 처리했습니다.

법안 서명은 미국에서 40년 만의 인플레이션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이뤄진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서명식에서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 데 법안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인플레이션과 맞서는 게 내 최우선 과제라고 여러 번 말했다"며 "미국에서 물가가 너무 높은데, 이 법안은 미 전역의 기업과 농부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수요는 급증한 반면 항구에서의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상품 공급이 제때 이뤄지지 못했는데, 그 중심에 해운업계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최근 "아시아에서 미국으로 운송하는 9개의 주요 해운업체가 있다. 이들은 가격을 1천%나 올렸다"고 공개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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