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김 총리 "선택에 책임 물어야…미접종자 의료비 자부담 고민"

김아영 기자

입력 : 2021.11.26 16:45|수정 : 2021.11.26 17:19


김부겸 국무총리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이른바 '긴급 멈춤'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후퇴 카드를 쓰기는 어렵다, '백도'(뒷도)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수도권 의료대응체계가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금 쓸 수 있는 카드는 추가접종을 강화하고 접종 없이는 불편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김 총리는 오늘(26일) 서울공관에서 한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미접종자 치료비 자부담과 관련해 "스스로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관점에서 고민해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위중증환자가 어느 정도 치료를 받고 고비를 넘기면 일반 병실로 가야 하는데 안 간다고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치료비를 당신이 부담해야 한다'고 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이렇게 하면 수도권에서 130∼150개 병상을 더 확보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다만 국가는 국민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은 재난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책임이 어디까지 있는지는 생각해봐야 한다"며 당장 결론을 내기보다는 신중한 검토를 거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