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사회

검찰총장 후보추천위 오는 29일 개최…후보 압축 예정

정윤식 기자

입력 : 2021.04.22 18:58|수정 : 2021.04.22 18:58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인선을 위한 법무부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 회의 날짜가 오는 29일로 확정됐습니다.

법무부는 추천위 첫 회의를 29일 오전 10시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열고 지난달 15일부터 22일까지 천거 받은 후보들을 상대로 압축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당연직 위원 5명과 비당연직 위원 4명 등 모두 9명으로 꾸려졌으며 위원장은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맡고 있습니다.

당연직 위원 5명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과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입니다.

비당연직 위원으로는 박 전 장관과 길태기 전 법무부 차관, 안진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원혜욱 인하대 부총장이 포함됐습니다.

추천위는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검찰총장 후보자로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하고 장관은 추천을 존중해 이 가운데 1명을 총장 후보자로 대통령에게 제청하게 됩니다.

현직 검사 가운데 후보군으로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를 비롯해 강남일 대전고검장, 구본선 광주고검장 등이 거론됩니다.

이외 검찰 밖에서는 봉욱 전 대검 차장과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이금로 전 법무부 차관 등도 거론됩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