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설 고향 방문 대신 고가 선물"…수십만 원짜리 늘어

유영규 기자

입력 : 2021.01.06 08:00|수정 : 2021.01.06 08:00


코로나19 영향으로 올해 설에 고향 방문 대신 비싼 선물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고가 선물세트를 예년보다 많이 준비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설을 앞두고 20만~50만 원대 '프리미엄 선물세트' 종류를 작년 추석 때보다 20% 늘렸습니다.

물량은 30% 더 준비했습니다.

지난 추석 때는 프리미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추석보다 14% 증가했습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지난 추석 때는 농·축·수산물 선물 상한액이 높아진 영향도 있지만, 코로나19로 고향을 가지 못하는 아쉬움을 고가 선물로 대신 표현하려는 고객들이 많았다"며 "귀성 자제 분위기로 이번 설에 프리미엄 선물세트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4일부터 설 선물세트 예약을 받고 있는 현대백화점은 50만 원 이상인 선물세트 예약 물량을 작년 설보다 50% 이상 늘렸습니다.

특히 한우 상품의 구성을 강화한 가운데 현대백화점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선물세트인 '화식한우' 상품 중 100만 원을 넘는 상품을 지난해 3종에서 올해 4종으로 늘렸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예약 시기를 앞당기고, 비대면 구매 수요를 감안해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인 '더현대닷컴 선물서비스'도 강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마트는 수산 선물세트의 경우 10만 원 이하 제품 물량을 작년 설보다 10% 줄이는 대신 15만 원 이상 제품은 20% 늘렸습니다.

특히 20만 원이 넘는 굴비 세트 준비 수량을 10% 확대했습니다.

축산 선물세트 가운데 30만 원 이상인 프리미엄급 상품 물량을 30% 늘렸습니다.

이 외에 자체 브랜드인 '피코크'를 통해 유명 맛집과 협업해 만든 10만 원대 양념갈비 세트를 새롭게 선보이고, 보르도 1등급 와인과 미국 컬트와인 등 프리미엄 와인도 한정 판매합니다.

이마트가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예약 실적을 분석한 결과, 20만 원 이상인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설 예약 기간 대비 7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롯데마트도 프리미엄급 선물세트 품목을 다양화하고 물량도 늘렸습니다.

지난해 큰 인기를 누린 샤인머스캣 상품은 지난 추석에는 1종류만 출시했으나 이번에는 3종류를 선보입니다.

또한 한우와 옥돔 등 고급 축·수산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 추석 대비 10%가량 늘렸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이전에는 마트에서 샴푸나 참치 같은 생필품 세트가 잘나갔지만, 작년부터 프리미엄 상품 매출이 확 늘었다"면서 "아무래도 얼굴을 못 본 채 선물만 보내야 할 때는 좀 더 상품의 질에 신경을 쓰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