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정치

문 대통령 "검찰은 검찰 개혁 요구 목소리 높아지는 현실 성찰해야"

김정윤 기자

입력 : 2019.09.27 13:52|수정 : 2019.09.27 13:52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 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은 공수처 설치나 수사권 조정 같은 법 제도 개혁뿐만 아니라 검찰권 행사의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의 개혁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검찰은 국민을 상대로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금의 검찰은 온 국민이 염원하는 수사권 독립과 검찰 개혁이라는 역사적 소명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그 개혁의 주제임을 명심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장관이 받고 있는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관계 규명이나 조국 장관이 책임져야 할 일이 있는지 여부도 검찰 수사 등 사법절차에 의해 가려질 것"이라며 "검찰이 해야 할 일은 검찰에 맡기고 국정은 국정대로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