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경제 365]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이 내년 2분기에나 저점을 찍을 가능성이 제기됐습니다.
이수욱 국토연구원 연구본부장은 한 부동산 포럼에서 '주택시장 순환주기와 전망'을 주제로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본부장은 "수도권 아파트 매매시장은 지난해 3분기를 정점으로 하락하고 있다"며 "순환변동에서 고점에서 저점에 이르는 기간이 5년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주기를 가정하면 수도권 아파트 시장 저점은 2023년 3분기가 되지만, "최근 순환주기가 빨라지는 경향이어서 저점이 이보다 이른 2020년 2분기일 가능성이 있다"고 이 본부장은 주장했습니다.
---
국토교통부가 2025년까지 제주 서귀포 성산읍에 짓기로 한 제주 제2공항을 당초 정부 원안대로 건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주 제2공항은 국내선 전용으로 지어져 현재 제주공항 국내선 수요 절반을 감당하게 됩니다.
국토부는 당초 어제 최종보고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대로 무산되자 최종보고서를 공개하고 사업 강행 방침을 밝혔습니다.
---
과잉 생산으로 양팟값이 급락하자 정부가 수출 확대를 통해 양파 시장 안정을 돕기로 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타이완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수출 가능성이 큰 국가로 양파를 수출할 때 물류비를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수출 물류비 지원은 기존 ㎏당 204원에서 274원으로 인상됩니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현재 유통업체 판촉과 기획 수출 등도 함께 펼칠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수급상 남는 양파 10만~12만 톤 가운데 2만 톤 이상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