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삶의 마무리 아름답게" 웰다잉시민운동 공식 출범

동세호 기자

입력 : 2018.12.28 15:16|수정 : 2018.12.28 15:19


삶의 아름다운 마무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사단법인 웰다잉시민운동이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초대 이사장은 세계 노년학회 회장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한 차흥봉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습니다.

이 밖에 노동영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원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숙 예술의전당 이사장, 원혜영 국회의원, 정갑윤 국회의원,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 중심이 돼 단체를 이끌어 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웰다잉시민운동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호스피스, 장례·장묘, 장기기증 등 육체적 생명의 아름다운 마무리 활동과 엔딩노트, 자서전 쓰기, 사전장례식 등 관계의 아름다운 마무리 활동 등을 펼치게 됩니다.

또 유언장 작성, 임의후견 약정, 유산기부 등 정신·물질적 유산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문화를 사회 전반에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 전반에 웰다잉 문화를 홍보하는 한편 전문가 육성, 종합정보지원센터 운영, 정책연구개발 및 입법 지원 등에도 힘쓰기로 했습니다.

원혜영 공동준비위원장은 "준비되지 않은 죽음은 환자 개인은 물론 가족과 사회 모두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면서 "모든 시민이 자기 결정을 통해 보다 아름답고 존엄하게 인생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웰다잉을 우리 사회의 문화와 제도로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