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화장품이 자연주의와 우수한 품질 등을 무기로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일 한국무역협회 브뤼셀 지부가 발표한 '유럽 K뷰티 붐과 마케팅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유럽의 5대 화장품 수입국에 올라섰습니다.
작년 유럽에 수출된 한국 화장품은 1억3천579만유로 상당으로 2010년 1천133만유로의 12배입니다.
2016년 대비 46.8% 증가했습니다.
미국이 12억1천71만유로로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중국(6억3천84만유로), 스위스(5억7천410만유로), 캐나다(1억3천699만유로)가 2∼4위입니다.
보고서는 화장품 강국인 유럽에서 한국의 화장품이 선전하는 비결로 인공 화학성분 대신 인삼, 녹차, 알로에 등 식물성 성분을 사용한 자연주의,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과 제조기술, 다양하고 혁신적인 제품 출시 등을 꼽았습니다.
유럽 소비자들의 유기농 제품 선호와 동물성 성분을 지양하는 비건(Vegan) 라이프스타일 확산 같은 소비 추세 변화도 K뷰티 붐에 기여했습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화장품을 유럽시장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유럽화장품인증(CPNP) 등록이 필수라고 밝혔습니다.
또 유럽 소비자의 화장품 성분에 대한 관심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성향을 반영해 비건, 친환경 인증 획득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