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가상화폐' 파장에 은행들,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 보류

박민하 기자

입력 : 2018.01.12 12:16|수정 : 2018.01.12 15:20

동영상

<앵커>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시중 은행들이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철회하거나 보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박민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신한은행은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실명확인 입출금 서비스를 당분간 도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미 시스템은 개발됐지만, 정부가 거래소 폐쇄 방침까지 들고나온 상황에서 가상화폐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게 부담스럽다는 겁니다.

실명확인이 되든 안 되든 가상화폐 거래용 가상계좌를 사실상 제공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신한은행은 더 나아가 국내 3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기존 가상계좌에 대한 정리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특히 다음 주부터는 기존 가상계좌로 입금을 금지한다고 공지했습니다.

기존 가상계좌에서 개인계좌로 출금은 허용하지만 새로 입금하는 걸 막아 자연스럽게 가상계좌를 통한 거래를 줄여나가겠다는 겁니다. 다른 은행들도 동참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은행들이 실명확인 서비스 도입을 중단하고 기존 계좌도 정리해 나가면 거래소 폐지 이전이라도 가상화폐 거래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논란과 관련해 김동연 경제 부총리는 오늘(12일) 거래소 폐쇄는 법무부의 안이고 부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합리적인 수준의 규제가 필요하지만, 블록체인 기술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