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경제 365]
올 한 해를 대표하는 사자성어로 직장인들은 일이 많아 몹시 바쁘다는 뜻의 '다사다망'을, 취업준비생들은 마른 나무와 불기 없는 재처럼 의욕이 없다는 뜻의 '고목사회'를 각각 꼽았습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1천300여 명과 구직자 38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입니다.
직장인 사자성어 2위는 각자 살길을 찾는다는 뜻의 '각자도생'이었고, 구직자들은 걱정이 많아 잠을 이루지 못한다는 '전전반측'을 2위로 꼽아서 팍팍한 현실을 반영했습니다.
---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최근 연료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서 서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등유 가격은 1년 전과 비교해서 7.2% 올랐고 취사용 액화석유가스 LPG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9%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탄 가격도 0.1% 상승했는데 지난달 말 연탄 공장도 가격이 최고 19.6% 상승하면서 앞으로 가격이 더 오를 전망입니다.
---
우리나라 임차 가구 가운데 월세 비중은 지난해 기준 60.5%로 나타났다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밝혔습니다.
지난 2012년 50.5%와 비교해서 크게 늘어났는데 이런 현상은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서울의 평균 월세 부담액은 114만 9천 원으로 전세자금 대출의 월 이자 부담을 뜻하는 전세부담액 62만 1천 원의 약 1.9배 수준이었습니다.
---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올해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 관광객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중국 관광객 감소로 우리나라 실질 국내총생산에서는 약 5조 원가량의 손실이 생길 것으로 추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