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과학적 투자의 우수성" 한국퀀트협회, 퀀트투자 컨퍼런스 개최

하대석 기자

입력 : 2017.09.25 21:58|수정 : 2017.09.25 21:58


한국퀀트협회(KQA·Korea Quant Association, 회장 남용수)가 21 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제 1 회 한국퀀트투자컨퍼런스(Korea Quantitative Investment Conference 2017)를 개최했습니다.

한국퀀트협회와 S&P Global 사가 공동주관하고, 루트엔글로벌자산운용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외 금융업계 및 학계가 참여하여 최근 퀀트투자 기법의 발전 및 실제 운용 사례, 과학적 투자기법의 우수성을 소개했습니다.

퀀티브 인베스트먼트 이기봉 대표는 개회사에서 “퀀트 투자라는 말이 최근처럼 관심을 많이 끈 적이 없는 것 같다. 알파고 덕분이기도 하지만 한국 금융시장의 격이 더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과학적인 접근 방식인 퀀트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도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외 자산운용업계 종사자, 교수, 데이터 벤더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발표를 이어갔으며, 계량적 분석기법을 포함한 과학적 투자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한편, 한국퀀트협회는 과학적 투자를 지향하는 전문투자자들의 네트워크로 지난 8 월 과학적 투자의 발전과 한국 금융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번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업계와 학계 간 교류를 촉진하는 등 퀀트 투자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금융공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대중화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