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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계 너도나도 '상생'…'공정위 눈치 보기'

곽상은 기자

입력 : 2017.07.28 01:49|수정 : 2017.07.28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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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갑질 논란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앞다퉈 상생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여론도 여론이지만 공정위의 실태조사가 시작되자 눈치 보기 식으로 서둘러 내놓는 것으로 보입니다.

곽상은 기자입니다.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내놓은 상생방안의 핵심은 '유통마진 공개'입니다. 브랜드 사용료인 로열티 제도를 도입하는 대신 가맹점이 구입하는 필수 물품의 유통마진을 공개해 경영을 투명화하겠다는 겁니다.

가격 부풀리기 의혹을 받아온 매장 인테리어도 가맹점주가 자체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와 감리비 등도 현실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천/제너시스BBQ 대표이사 : 정부의 가맹사업 정책 방향을 전폭적으로 수용하는 선구자적 역할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업체 BHC도 최근 가맹점 결제 기간을 줄이고 인테리어 비용을 대폭 낮추는 상생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가 가맹 분야의 불공정 관행 근절을 위해 실태 조사에 나서자 마지못해 대책을 내놓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서홍진/전국가맹점주협의회연석회의 교육국장 : 상생 방안들을 들여다보면 구체성이 부족하고 세부적인 일정들이 나와 있지 않아서 제대로 시행될 것인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높습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간담회를 앞두고 자정 기회를 달라며 실태조사 전면 중단을 요청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전·현직 가맹점주가 포함된 13명의 옴부즈맨을 구성하는 등 불공정 관행 근절을 위한 대책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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