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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장벽에도 中직구족은 3년간 평균 83% 급증

정혜경 기자

입력 : 2017.01.30 14:13|수정 : 2017.01.30 14:13


중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의 수입을 불허하는 등 무역장벽을 높이고 있지만 현지에서 인터넷으로 한국 제품을 직접 사는 이른바 '직구족'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2015년 기준 2천590억 위안으로 최근 3년간 평균 83%의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의 직구족이 선호하는 나라는 미국 일본에 이어 한국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인의 한국 제품 선호에 힘입어 우리나라 전체 전자상거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4년 46.9%에서 2015년 68.7%로 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수입품 암시장을 근절하기 위해 합법적으로 거래되는 해외 직구 물품에 수입세의 최대 절반에 불과한 세율을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해외 직구에 대한 혜택이 중국 내 제조업체에 상대적으로 불리해지자 지난해 3월 해외 직구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내용의 세제 개편을 공표했습니다.

그런데도 2016년 2분기와 3분기 대 중국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02%, 152% 늘어 세제 개편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한한령 등으로 대중국 수출에 어려움이 있지만, 해외 직송 방식의 수출은 면세 혜택을 누리려는 중국 소비자에게 여전히 매력적인 선택지"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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