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경제

[펑튀기] 崔 앞에서 작아진 삼성?…"투자엔 인색하더니"

입력 : 2016.12.21 13:29|수정 : 2016.12.21 13:29

동영상

[경제와이드 이슈& '펑 튀는 기업뉴스']

펑 튀는 기업뉴스 펑튀기의 손석우입니다. 펑튀기는 기업브랜드화제성 분석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온라인상으로 화제가 된 기업들의 순위와 네티즌들의 생각을 매일매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국내 상장사와 주요법인을 포함한 2100여개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뉴스를 통한 온라인 화제성을 조사하는데요. 과학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제 화제가 된 기업들의 순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화제성 순위 1위는 삼성전자였습니다. 2위는 종합엔터테인먼트 상장사죠 키이스트가 차지했고요. 3위는 롯데, 4위는 벤츠가, 도미노피자가 5위에 랭크가 됐습니다. 순위만 놓고 보면 벤츠나, 도미노피자 같은 의외의 기업들이 등장했다는 게 흥미로운데요. 순위별로 어떤 뉴스들이 화제가 됐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입니다.

● 1위 - 삼성전자

“삼성, 崔 앞에서 벌벌 기었다… 돈 220억 주면서도 지시 받아” 삼성전자가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에게 승마훈련 지원을 하면서 220억원대의 대가성 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검찰 수사 과정에서 삼성이 최순실씨 앞에서 벌벌기었다는 참고인의 발언을 기사화한 것이었습니다.

글쎄요. 220억원이라는 큰돈을 지원했다면 큰소리칠 만도 한데 최순실씨의 막강했던 권력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이 뉴스에 대해 네티즌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 "220억주고 수조 원에 대한 상속세 안 내면 성공 아닌가?"
- "도덕적이지 못한 기업의 제품은 불매운동이 답이다
- "투자에는 인색하더니 정유라 최순실 투자에는 앞장섰네."

삼성과 최순실씨 간의 검은 거래의 구조적 문제점을 비꼬는 댓글들이었습니다. 다음 댓글 또 볼까요?

- "법인세 대폭 인상해서 비자금 없애야 합니다."
- "저게 뇌물이 아니면 김영란법은 없는 거나 마찬가지."
- "삼성을 정경유착을 끊는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이번 검찰조사를 계기로 법과 제도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네티즌들의 반응이었습니다.

● 2위 - 키이스트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회사는 아닌데요. 한류스타 배우 김수현씨의 소속사로 알려져 있죠. "김수현, 소속사와 7년 의리 이어간다…키이스트와 재계약" 키이스트가 김수현씨와 재계약에 성공했는데 재계약에는 지난 7년간 함께했던 의리와 신뢰가 바탕이 됐다는 기사였습니다. 이 기사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 "키이스트 먹여 살리는 게 김수현인데 꼭 잡아야지"
- "비즈니스 파트너로 배우에 대한 철저히 관리하는 모습 보여주길"
- "키이스트는 김수현 없었음 어쩔 뻔"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이번 계약을 분석한 댓글, 또 김수현씨를 응원하는 댓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3위- 롯데

현재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특검, 뇌물혐의 삼성·롯데 임원 비공개 소환 조사"했다는 기사였습니다. 특검팀이 기업들과 박근혜 대통령 간 뇌물혐의에 무게를 두고 수사하고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 기사였는데요. 뇌물혐의 삼성·롯데 임원 비공개 소환조사 네티즌들의 반응 보시죠.

- "증거가 남아 있을지 심히 염려됩니다"
- "이제 믿을 수 있는 건 박영수 특검팀 뿐"
- "한 달 넘게 국민들은 고구마만 먹고 있는 기분이다. 과연 누가 사이다를 줄 것인가"

특검 수사의 실효성을 우려하는 반응도 있었지만, 특검팀의 활약에 기대를 거는 여론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위 - 벤츠

4위를 차지한 벤츠에 관해서는 어떤 뉴스가 화제가 됐을까요. "朴 편지엔 ‘주체 91년'…방북 땐 '김정일 벤츠'" 키워드는 벤츠이지만 사실 박근혜 대통령에 관한 기사인데요.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 북한을 방문한 뒤 3년이 지나 김정일 위원장에게 보낸 편지 내용이 공개되면서 편지 내용이 종북 논란을 빚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또 방북 당시 박 대표가 김정일 위원장이 자신이 아끼던 방탄 벤츠 차량을 제공했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네티즌들의 반응 살펴보시죠.

- 앞에서는 안보, 상대당 종북몰이, 뒷구멍으로는 김정일과 내통"
- "국가보안법,간첩죄로 현행범 체포해라 탄핵추가 사유"
- "박근혜가 종북까지는 아닐지라도 이중성이 또 드러난 것이라고 생각"

한다 보시는 것처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인 댓글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 5위 - 도미노피자

마지막으로 5위 도미노피자입니다. "日 도미노피자, 순록으로 피자 배달하려다 망신" 해외소식인데요. 일본 도미노피자가 올겨울에 순록을 이용해서 피자를 배달하는 이벤트를 계획했다가 망신만 당하고 계획을 철회했다는 뉴스입니다. 순록이 배달지를 지나치거나 도로를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해서 안정성에 문제를 드러냈고요, 또 동물보호단체로부터 학대라는 비판에 직면했다는 내용입니다. 네티즌들의 반응입니다.

- "발상은 신선, 하지만 동물학대입니다. 당장 취소해주세요"
- "저런 기상천외한 발상을 해낸 거 자체가 대단"

대체적으로 비판적인 반응이 많았지만 발상의 전환 자체에 주목하는 일부 네티즌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1위부터 5위까지 어제 화제가 됐던 기업들의 뉴스와 네티즌들의 생각을 살펴봤습니다. 저는 내일 펑 튀는 기업뉴스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펑튀기였습니다.  

▶ 굿데이터 '기업브랜드화제성 랭킹' 자세히 보기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