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美 대선·브라질 탄핵·포켓몬고…올해 세계 페이스북 최대 화제

김영아 기자

입력 : 2016.12.09 11:13|수정 : 2016.12.09 11:13


올해 전 세계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고 공유한 화제는 미국 대선이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27일까지 게시물에서 가장 자주 언급된 주제를 집계한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대화를 가장 활발하게 이끈 주제는 도널드 트럼프가 힐러리 클린턴을 제치고 깜짝 승리한 미국 대선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런 결과는 대선 기간 페이스북으로 유통된 '가짜 뉴스' 관련 논란에도 정치적 사건이 있을 때 페이스북이 중요한 정보원이자 대화 수단임을 보여준다고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우마 호세프 전 대통령 탄핵 사태로 관심이 쏠린 브라질 정치가 2위를, 올여름 세계를 휩쓴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4위는 미국에서 2012년 흑인 소년 트레이본 마틴이 총에 맞아 숨진 뒤 시작 된 '흑인 생명도 소중하다' 운동이었습니다.

5위는 직설적인 화법과 거침없는 행보로 국제사회를 뒤흔든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필리핀 대선이었습니다.

올해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 가운데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이른바 '추바카 맘' 영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텍사스 주에 사는 한 여성이 영화 스타워즈 캐릭터 '추바카' 가면을 쓰고 괴성을 지르며 운전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으로 조회수 1억 6천만 회를 넘었습니다.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 조회수 상위 5위 안에는 미국 대선 관련 영상도 2건이 포함됐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