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북한, 핵미사일 발사능력 갖춰…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미완성"

송욱 기자

입력 : 2016.12.09 06:42|수정 : 2016.12.09 06:42


미국의 한 고위 국방관리는 북한이 핵미사일 발사 능력을 갖췄으나, 아직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완성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익명의 이 관리는 어제(8일) 기자들에게 이같이 언급했다고 AFP, AP 통신 등 주요 외신이 전했습니다.

이 관리는 "솔직히 북한이 지금 당장 핵무기를 운반할 능력은 갖추고 있으나 아직 대기권 재진입 기술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전략적 타격을 위한 대기권 재진입 능력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북한 정권이 그것을 극복하려고 지금도 계속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미 미사일과 핵탄두를 결합할 능력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탄두가 성공적으로 대기권에 재진입하려면 6천∼7천 도의 고열과 충격을 견디고 일정한 비행 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관리는 또 "북한의 향후 위협에 대해 더욱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면서 "여러분이 다른 고위 관리들로부터도 같은 말을 들었을 텐데 북한 지도자가 정말로 뭘 하려는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북한의 핵 위협은 밤잠도 설치게 하는 그런 심각한 위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발언을 한 고위 관리가 누구이고, 또 어떤 자리에서 이런 언급을 한 것인지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