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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리콜 검증…"시정 안 되면 바꿔줘야"

장세만 환경전문기자

입력 : 2016.10.06 20:57|수정 : 2016.10.06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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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배출 가스 조작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폭스바겐 일부 차량에 대해, 정부가 리콜 심사에 들어갔습니다. 리콜로도 결함을 해소할 수 없으면 차량 교체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장세만 기자입니다.

<기자>

결함이 있는 차를 제조사가 리콜하려면 먼저 결함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폭스바겐은 1년 가까이 배출 가스 조작 사실은 인정하지 않고 리콜을 허용해달라고만 요구했습니다.

리콜 신청을 두 차례 반려한 환경부는 지난달 최후통첩을 보냈습니다. 

9월 말까지 조작 여부에 대해 응답하지 않으면 조작 사실을 인정한 거로 간주하겠다는 겁니다.

[홍동곤/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폭스바겐이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음에 따라 환경부는 폭스바겐 측이 '임의설정'을 암묵적으로 인정을 했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결국, 폭스바겐은 어제(5일) 티구안 2만7천 대에 대한 새로운 리콜 서류를 제출하면서 조작 사실을 간접 인정했습니다.

차량 운행조건에 따라 두 가지 형태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고 명시했습니다.

환경부는 리콜이 적정한지 검증에 착수했습니다.

리콜로도 결함이 고쳐지지 않으면 차량 교체 명령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김필수/대림대 교수 : 배출 가스가 정상적으로 규제 내로 배출이 되면서 연비나 출력이 떨어지지 않는 두 마리 토끼를 과연 잡을 수가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국내 폭스바겐 가운데 배출 가스 조작으로 리콜 명령 대상이 된 차량은 티구안을 포함한 15종, 12만5천여 대에 이릅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박선수, VJ : 김형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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