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는 현대상선이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력 선대 대형화에 나서고 있다.
6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회사 측은 올 1월부터 이날까지 1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새로 인도받았다.
모두 2013년에 발주한 신조 선박으로 용선을 통해 확보했으며 선주는 영국계 선사인 조디악이다.
현대상선은 이 중 5척을 최근 확장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는 미주 동안 노선 NYX에 잇따라 투입하고 있다.
나머지 1척은 지난 1월 남미 서안 노선에 투입했다.
미주 동안 노선은 현대상선의 주력 중 하나로, 선박 크기가 기존 4천600TEU급에서 1만TEU급으로 커졌다.
이로써 현대상선은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을 총 16척 운용하게 됐다.
이 중 10척은 1만3천100TEU급으로 사선 5척, 용선 5척이다.
현대상선은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으면 정부의 선박펀드를 지원받아 초대형 컨테이너선 다수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중으로 예정된 출자전환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회사 부채비율이 400% 이하로 떨어져 정부의 선박펀드 지원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선대 대형화는 운송 단위당 원가를 줄여 운임 경쟁에서 앞설 수 있게 해주는 핵심요소"라며 "이번 초대형 선박 6척 인도를 시작으로 향후 주력 선대를 더욱 키워 서비스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