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는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햄·소시지 등 가공육과 적색육을 발암물질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우리나라 평균 섭취량을 고려하면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학회는 오늘(4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긴급 세미나를 열고 "WHO는 '매일 50g의 가공육을 먹으면 직장암에 걸릴 위험성이 18% 증가한다'고 규정했는데, 우리나라 1인당 육가공품 연간 소비량은 국제암연구소 기준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육류 섭취의 순기능이 배제된 채 단편적인 부분만 부각되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면서 "육류는 단백질, 비타민 철분의 보고로 적절한 육류 섭취는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학회측은 "미국 암협회는 암 유발 원인이 복합적이므로 한 가지 음식이 암을 유발한다고 규정하기 힘들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이는 섭취빈도, 섭취량, 섭취방법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식약처는 우리 국민의 적절하고 균형 잡힌 섭취를 위해 내년 중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