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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내수를 살리겠다며 개별소비세를 내렸지만,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제품 가격은 요지부동입니다. 해외 명품 업체들은 세금 인하를 가격에 반영할 생각이 없다며 배짱을 부리고 있습니다.
보도에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시내 백화점의 해외 명품매장에서 결혼예물로 인기가 있는 가방 가격을 물어봤습니다.
[지금은 이 모델이 훨씬 반응이 좋아요. (이게 정확히 얼마죠?) 343만 원이요.]
개별소비세가 없어진 지난달 27일 전과 가격이 그대로입니다.
[(소비세 인하랑은 상관 없는 건가요?) 추가적으로 할인은 없어요.]
정부는 개별소비세 부과 대상 상한선을 출고가 또는 수입 신고가 기준으로 당초 2백만 원에서 5백만 원 이상인 품목으로 조정했습니다.
수입품의 경우 신고가격에 상당한 유통마진을 붙이기 때문에 시중에서 5백만 원 넘는 상품 가운데서도 상당수가 개별소비세가 없어졌습니다.
그러나 세금이 줄어든 만큼 가격을 내린 해외 명품업체는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명품업체 : (본사가 지난해부터) 개별소비세를 전액 부담을 해왔었어요. 이번에도 부과기준이 완화된다고 가격이 인하되는 부분도 없는 것으로….]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해 가격을 낮춰 소비심리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의도가 해외명품에는 통하지 않는 겁니다.
고소득층이 주로 쓰는 해외 명품을 세금 인하 대상에 포함시킨 것 자체가 내수 소비 진작 대책으로 적절치 않다는 비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정삼, VJ : 정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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