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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펀드 '쑥쑥' 크네…11년새 507배↑

입력 : 2015.04.26 06:55|수정 : 2015.04.26 06:55

2003년 50억→올해 3월 2조5천억…"저금리 속 인기 지속"


온라인 펀드 시장이 11여년 사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온라인 펀드 직접 구매 사이트인 펀드슈퍼마켓이 출범하고 소비자들의 휴대전화와 인터넷 활용이 보편화하면서 온라인 펀드 시장은 최근 1년여간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렸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온라인 펀드 수는 도입 첫해인 2003년 말 1개에서 올해 3월 말 현재 2천405개로 급증했다.

같은 기간 펀드 설정액도 50억원에서 2조5천370억원으로 무려 507배 늘었다.

온라인 펀드 시장은 도입 이후 지지부진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07년 금융당국의 온라인 펀드 활성화 노력에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2006년 말 10개에 불과하던 온라인 펀드 수는 2007년 말 253개로 늘었으며 온라인 펀드 설정액 역시 895억원에서 6천215억원으로 급증했다.

온라인 펀드시장은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가 2013년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회복했다.

온라인 펀드 수는 2013년 말 1천92개(1조8천53억원)에서 작년 말 2천280개(2조3천967억원)로 늘었다.

이는 작년 4월 출범한 펀드 슈퍼마켓 덕분이다.

소비자들이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펀드를 비교 검색할 수 있게 돼 자신에게 적합한 펀드를 선택하기가 한층 수월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온라인 펀드 슈퍼마켓에서 판매된 설정액과 펀드 수는 작년 4월 말 13억원, 639개에서 올해 3월 2천238억원, 997개로 증가했다.

온라인 펀드 가입 수수료가 일반 오프라인 공모 펀드보다 저렴한 점도 최근의 성장세에 일조했다.

개인이 직접 인터넷으로 온라인 펀드에 가입하면 은행이나 증권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3분의 1가량 줄일 수 있다.

이런 강점은 전체 공모펀드 대비 온라인 펀드의 비중이 확대되는 데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공모펀드 수 대비 온라인 펀드 수 비중은 2012년 말 28.8%에서 올해 3월 말 현재 68.7%로 높아졌다.

같은 시기 전체 공모펀드 설정액 대비 온라인 펀드 설정액 비중도 0.95%에서 1.14%로 커졌다.

장지혜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원은 "온라인 펀드는 이용자들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데다 수수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저금리 기조 속에 예·적금 가입자들의 수요가 꾸준히 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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