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중국 '일대일로' 세부계획 공개…사업 본격 추진

이혜미 기자

입력 : 2015.03.28 19:24|수정 : 2015.03.28 19:24


중국 정부가 시진핑 국가주석의 주도로 진행 중인 육상·해상 실크로드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세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외교부 등은 일대일로 계획의 추진 배경과 목표, 개념, 추진 절차 등을 담은 액션플랜을 공동으로 발표했습니다.

액션플랜은 시진핑 주석이 보아오 포럼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일대일로의 개방적 정신을 역설하면서 강한 자신감을 보인 직후에 나온 것입니다.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일대일로는 육상의 실크로드 경제지대와 해상의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등 양대 축으로 추진되며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대륙과 주변 해역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중국은 육상으로는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유럽 대륙까지 연결할 계획이며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서는 중국 연해와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인도양을 거쳐 유럽과 남태평양까지 연결할 계획입니다.

중국은 정책의 소통, 인프라 간의 상호연결, 무역 및 금융 자금 소통, 인적교류 확대 등을 세부 계획으로 제시했습니다.

인프라의 구축과 상호 연결은 최우선 분야로서 출범을 앞둔 AIIB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이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은 또 항구, 철도 등 교통 인프라를 연결하고 각국과의 자유무역지대의 건설, 송유관, 가스관, 전력 등 에너지 기초시설 연결을 통한 에너지 협력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