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국제

중국연구진 "6억 년 된 '세계 최고(最古)' 동물화석 발견"

장선이 기자

입력 : 2015.03.10 11:46|수정 : 2015.03.10 11:52


중국 고생물학자들이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 화석을 발견했다고 학계에 보고했습니다.

중국 난징지질고생물학연구소의 연구팀은 미국 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한 연구논문을 통해 중국 서남부 구이저우 성에서 발견된 6억 년 전 암석에서 보존 상태가 양호한 쌀알 크기의 원시 해면동물 화석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논문의 제1저자인 주마오얀 연구원은 "원시 해면동물로는 가장 오래되고 신뢰할 만한 화석상의 기록"이라고 밝히면서 "이번 발견은 동물이 6억 년 전에 지구에 출현했다는 가설에 대한 의문들을 해소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화석으로 발견된 원시 해면동물을 전자현미경 등 첨단 이미징 기술로 분석한 결과, 크기는 가로 1.2㎜, 높이 1.1㎜ 정도였으며 오늘날의 성체 해면동물의 여러가지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문제의 원시 해면동물은 수만 개의 세포로 구성돼 있었고 3개의 텅빈 관이 하나의 기부에 붙어 있는 형태로 오늘날 연체동물의 편평세포와 유사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주 연구원은 이 해면 동물이 깊지 않은 해저 바닥에서 양분을 여과해 생존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세계 최고의 해면동물 화석은 캄브리아기 초기에 속하는 5억3천만 년전의 것이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