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사회

전국 지자체 행정전산망 2시간 마비…민원인 큰 불편

입력 : 2015.03.09 14:19|수정 : 2015.03.09 14:19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정전산망인 '새올 행정정보시스템'에 오늘(9일) 오전 2시간 동안 장애가 발생, 지자체와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오전 10시 10분 지자체 새올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처음 접수됐습니다.

새올 시스템 장애는 오전 각 지자체로부터 관외 주민등록번호 조회 요구가 급증한 결과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새올 시스템을 관리하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한 관계자는 "오늘 오전 각 지자체로부터 관외 주민번호 조회 요구가 몰리면서 새올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치단체가 관할 지역 외 주민의 주민번호를 조회할 때에는 대전 정부통합전산센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하게 되는데, 오전 관외 주민번호 조회 요구가 급증했고 이 여파로 새올 시스템에 장애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새올 장애 탓에 지자체 관외 정보를 조회해야 하는 업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각 지자체와 민원인들이 큰 불편과 혼란을 겪었습니다.

장애 접수를 받은 정부는 복구에 나서 12시 10분 시스템을 정상화시켰습니다.

지역정보개발원 관계자는 "새올 시스템과 대전 전산센터 중 어느 부위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