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뉴스 > 생활·문화

설 연휴 떡국·갈비찜에는 어떤 와인이 어울릴까

입력 : 2015.02.18 11:54|수정 : 2015.02.18 11:54


올해 설 밥상에 오른 음식은 어떤 와인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잘 맞을까? 먼저 설 대표음식이자 순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떡국에는 단맛이나 신맛이 강하지 않은 화이트와인이 잘 어울립니다.

역시 대표적 명절 음식이자 기름기가 많은 전과 잡채 종류는 상큼한 과일향이 나는 화이트와인을 곁들이면 덜 느끼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방과 단백질이 많고 양념이 진한 갈비찜이나 불고기 등 육류는 카베르네 소비뇽 품종의 레드와인이 잘 어울립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의 깊고 진한 풍미가 육류의 고소함을 배가시키고, 적절한 탄닌감이 양념의 달큰한 맛을 중화해 음식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탄닌감이 풍부한 '캔달 잭슨 빈트너스 리저브 카베르네 소비뇽' 역시 블랙 체리 등 검은 과실의 향이 강하게 느껴져 육류의 풍미를 살려주고, 삼나무·바닐라·모카향 등이 느껴져 깔끔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달콤한 한과에는 적절한 산미가 느껴지는 스위트 와인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이탈리아 최초의 스파클링와인인 '간치아 모스까또 다스티'는 모스까또 품종 100%를 사용해 달콤한 맛과 청량한 산도를 자랑하고, '에이 모스카토 다스티' 역시 청포도와 아카시아 꽃, 꿀 향 등이 매우 상쾌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스위트 와인을 마실 때는 6∼8℃ 정도로 차갑게 보관하면 상큼한 느낌이 더 살아나 한과와 곁들여 마시기 좋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SBS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