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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해 5월 서울 상왕십리역에서 발생한 전동차 추돌 사고는 총체적 인재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부품 납품부터 설비 보수, 관제까지 어느 누구 하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상왕십리역 사고는 정차 중인 전동차를 뒤따르던 전동차가 들이받아 발생했습니다.
낮 시간대였는데도 391명이나 다쳤습니다.
[이동현/당시 지하철 승객(2014년 5월 2일) : 청년들이 (전동차) 문을 열었고, 승객들이 나가도 되는지 우왕좌왕하다가 한두 명씩 나가는 상황이었습니다.]
9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검찰은 총체적인 인재로 결론 내렸습니다.
신호 오류가 처음 발생한 건 사고 사흘 전이었습니다.
서울메트로 직원이 규정을 어기고 전원을 켠 채로 제어장치를 뗐다 붙이면서 오류가 났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연동제어장치가 열차에 정지신호를 보내야 하는데, 불량 부품이 사용되면서 정지신호 대신 주행 신호를 보냈습니다.
신호팀 직원들은 사고 발생 14시간 전에 신호기가 오작동하는 걸 알았지만, 단순 오류라고 생각해 현장에 나가지도 않았습니다.
관제실도 문제였습니다.
전동차 두 대가 붙어가듯 운행하고 있었지만, 관제사들은 열차 간격을 표시하는 상황판을 제대로 보지 않아 제때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신호설비 제작업체와 설비 유지·보수팀, 관제업무팀 중 어느 한 곳이라도 주의를 기울였다면 사고가 나지 않았을 거라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검찰은 서울메트로 신호관리소장과 수석관제사 등 8명을 업무상 과실치상과 전차파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정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