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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매체 "올해 CES 최고상품, 삼성의 사물인터넷 개방"

입력 : 2015.01.07 17:04|수정 : 2015.01.07 17:04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6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5'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이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개방정책일 수 있다고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가 전했습니다.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삼성의 스마트홈 마스터플랜: 다른 이들에게 문을 열다'는 제목의 해설기사에서 삼성전자가 자사의 IoT 플랫폼을 전면 개방하기로 밝힌 데 대해 이같이 평가했습니다.

삼성전자의 CE(소비자가전) 부문장인 윤부근 대표는 CES 개막 전날 기조연설을 통해 2017년까지 삼성전자 제품의 90%, 2020년에는 전 제품이 IoT를 지원하도록 하고, 다른 업체와의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플랫폼을 개방한다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아울러 개발자 대회와 스타트업 발굴 등 개발자 지원에 1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 매체는 지난해 8월 IoT 개방형 플랫폼 개발 회사 '스마트싱스'를 인수한 데에서 볼 수 있듯 삼성전자가 스마트홈 분야에 집중하리라는 것은 오랫동안 예상돼왔지만 이 정도의 개방성을 지향할 것이라고 기대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또 기술적으로 폭과 깊이를 겸비한 삼성전자의 특성이 IoT와 잘 들어맞는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정교한 전자부품과 회로, 가전제품 일체를 디자인·생산하고 있으며 그 규모도 세계적이기 때문에 IoT 구현에 필요한 통합 수준을 안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매체는 다만 소비자 관점에서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보다 가전제품 일체를 바꾸는 것이 더 어렵다는 예를 들면서, 삼성전자가 2년 안에 목표를 이루더라도 소비자들이 관련 기기를 받아들이는 데에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매체는 ioT를 향한 삼성전자의 노력이 빛을 보려면 다른 업체들이 얼마나 많이 동참하느냐가 관건인데 기기 간 인터넷 연결에 필요한 '언어'인 프로토콜 표준 경쟁이 길어질 경우 업체들의 참여가 저조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SBS 뉴미디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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